2024 AVS Terms

작품의 용어

전시 작품 가운데 아이샤인Eyeshine(2023)AI 예언자 청문회The Hearing  on AI Prophet(2023) 3D 애니메이션 작품에 등장하는 용어를 소개합니다.  

용어국문영문을 표기하였고, 조어(造語, 작품 속에 나오는 만들어진 말)에는 *표시가 있습니다. 이해를 넓히고자 정의 아래 #연관어를 넣었습니다. 

일러두기 
《어둠 속의 예언자The Prophet in the Darkness(토탈미술관, 2023)》 전시 리플릿 〈큰 질문에 대한 작은 부록A Little Appendix of Big Questions〉에서 가져왔습니다.


공리주의 Utilitarianism 
공리주의는 19세기 중반 영국에서 나타난 사회사상으로 가치 판단의 기준을 효용과 행복의 증진에 두고,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 실현을 윤리적 행위의 목적으로 보았다. 즉 어떤 행위의 옳고 그름은 그 행위가 인간의 이익과 행복을 늘리는 데 얼마나 기여하는가 하는 유용성과 결과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 

글로벌 유전자 변형 생물 데이터 센터 Global Living Modified Organisms Data Center* 
작품에서 AI 에이전트가 언급한 유전자 변형이 이루어진 생물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 보존하는 국제기구이다. 

기후변화 임계점 Tipping Points of Climate Change 
지구 평균 기온이 산업화 이전보다 1.5도 이상 상승하는 지점을 나타낸다. 2015년 파리 기후 협약에서 전 세계는 산업화 이후 지구의 기온 상승을 1.5도 이내로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정했다. 지구온난화는 점점 더 치명적이고 잠재적으로 돌이킬 수 없는 영향을 초래할 것이라는 과학적 조언을 따른다. 

긴급 피난 Act of Necessity 
자기 또는 타인의 법익에 대한 현재의 위난을 피하기 위한 타당한 이유가 있는 행위를 긴급피난이라 한다. 긴급피난은 정당방위와 같이 긴급행위로서 처벌되지 않는다. 정당방위가 위법한 침해에 대한 것임에 반하여, 긴급피난은 위법하지 않은 침해에 대하여 일정한 한도에서 피난하는 것을 법에서 허용하는 것이다. 작품에서는 인공지능의 자율 판단이 야기한 긴급피난의 인정 여부에 대한 암시가 등장한다.

나이트 비전 Night Vision 
야간 혹은 저조도 환경에서 볼 수 있는 카메라의 성능을 말한다. 자율주행 차량은 어떤 환경에서도 물체를 인식하고 상황을 판별해야 하므로 카메라의 성능이 매우 중요하다. 이벤트 카메라는 빛의 변화를 감지했을 때만 반응하는 방식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어둠 속에서도 선명한 고화질의 이미지를 출력할 수 있다.
#완전자율주행 #이벤트 카메라 #비전 센서 #나이트 비전 

뉴런 Neuron 
뉴런은 감각 기관에서 받아들인 정보를 뇌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신경세포전기적인 방법으로 신호를 전달할 수 있다. 인접한 다른 신경세포와는 시냅스synapse를 통해 화학적 신호를 주고받음으로써 다양한 정보를 받아들이고 저장하는 기능을 한다. 인간의 두뇌에는 대뇌피질에 약 100억 개의 신경세포가 존재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인공지능 #뉴로모픽 공학 #스파이킹 뉴럴 네트워크 #인공신경망 #스파이킹 포렌식 #스파이크 #이벤트 카메라 

뉴럴 수사대 Neural Investigation Team* 
작품에서 인공지능 관할 구역에서 사건이 발생할 때 수사하는 AI 경찰의 수사 조직을 일컫는다. 

뉴럴 히어링 Neural Hearing* 
작품에서 인공지능들이 하는 청문회를 말한다.

뉴로모픽 공학 Neuromorphic Engineering 
사람의 ‘뇌’세포를 지칭하는 ‘뉴런neuron’‘모방’한다는 뜻의 ‘모픽morphic’의 합성어로 차세대 인공지능 반도체 기술이다. 인간의 뇌는 뉴런이 시냅스로 병렬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뉴런이 반응할 때만 일시적으로 연결되어 정보를 처리하기 때문에 에너지를 절약한다. 따라서 최소한의 전력 소모로 수많은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뉴로모픽 공학은 이러한 인간 두뇌의 구조와 동작 원리를 모방한 하드웨어를 설계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초저전력으로 작동하는 컴퓨팅을 통해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는 목표를 가진다.
#인공지능 #뉴런 #스파이킹 뉴럴 네트워크 #인공신경망 #스파이킹 포렌식 #스파이크 #이벤트 카메라 

뉴트럴 포즈 Neutral Pose 
게임 캐릭터의 대기 동작, 기본 자세 
#NPC 

뉴플러스, 뉴플러스 인터페이스 Neu+, Neu+ Interface* 
작품에 등장하는 인공지능 뉴로모픽 칩이 장착된 가상의 시스템을 통칭하며, 방앤리 작가와 협업한 KIST 박종길 박사 연구팀이 2022년 개발한 디지털 뉴로모픽 시스템의 이름에서 왔다. 박종길 박사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자율주행차를 위한 뉴플러스Neu+ 인터페이스가 개발되어 아이모iMo에 탑재된 허구적 설정을 배경으로 한다.
#인공지능 #뉴런 #뉴로모픽 공학 #스파이킹 뉴럴 네트워크 #인공신경망 #스파이킹 포렌식 #스파이크 #이벤트 카메라

대형 언어 모델 Large Language Model, LLM 
수많은 파라미터를 보유한 인공신경망으로 구성되는 언어 모델이다.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전 학습된 초대형 딥러닝 모델로 자연어 처리 작업에 사용되며 학습한 지식을 활용하여 다양한 언어 이해 및 생성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가장 유명한 대형 언어 모델 중 하나는 OpenAI GPT 시리즈로 자연어 처리 기술의 발전을 이끌고 있다. 그 외 상용화된 주요 서비스로는 GooglePaLM(Bard에 사용), Meta LLaMa, 그리고 BLOOM, Ernie 3.0 Titan, Claude 등이 있다. (2023년 9월 기준)
#인공지능 #이머전트 어빌리티 

디스트랙션 프리 모드 Distraction-free Mode* 
작품에서 인공지능과 네트워크가 작동하는 시스템에서 방해 금지 모드를 말한다. 

디지털 휴먼 Digital Human 
가상 인간. 인간의 신체 구조와 움직임, 목소리 등을 데이터화하여 가상공간에 인간처럼 구현된 개체를 말한다.
#사이보그 

라벨/라벨링 Label/Labeling 
컴퓨터가 데이터를 인식할 수 있는 자세한 정보 값을 입력하는 행위이다. 데이터의 속성attribute, 특징feature, 분류classification 및 포함하고 있는 객체object 등의 추가적인 정보를 입력한다. 인공지능이 인지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정제하는 일이다.
#인공지능 #비지도 기계학습 #자가 학습 #태깅 #파라미터

레지스탕스 훈련 Resistance Training* 
작품에서 레지스탕스(프랑스어: La Résistance, 저항이란 의미) 훈련은 자율주행의 성능을 향상하기 위해 인간과 상호작용하는 훈련을 뜻한다. AI 예언자가 통과한 인공지능의 저항성 향상 훈련을 허구적으로 표현한 용어이다.
#적대적 패치 #적대적 훈련 #적대적 공격 

로봇공학의 삼원칙(아시모프의 원칙) Three Laws of Robotics(Asimov’s Laws) 
1942년 미국 소설가 아이작 아시모프Isaac Asimov가 로봇에 관한 소설들 속에서 제안한 로봇의 작동 원리이다. 소설 『런어라운드Runaround』에서 처음 언급되었다. 「서기 2058년 제56판 로봇공학의 안내서Handbook of Robotics, 56th Edition, 2058 A.D.」에서 인용된 삼원칙은 다음과 같다. 

로봇공학의 삼원칙  
제1원칙 로봇은 인간에 해를 가하거나, 혹은 지시를 무시함으로써 인간에게 해가 가도록 해서는 안 된다.
제2원칙 제1원칙에 어긋나지 않는 한 로봇은 인간이 내리는 지시이자 제1원칙에 어긋나지 않는 지시에 복종해야 한다.
제3원칙 로봇은 제1원칙과 제2원칙에 어긋나지 않는 한 자신의 존재를 보호해야만 한다. 

1985년 『로봇과 제국Robots and Empire』에서 인류 집단 안전을 위해 0번째 법칙을 추가했다. 

제0원칙 로봇은 인류에게 해를 가하거나, 행동을 하지 않음으로써 인류에게 해가 가도록 해서는 안 된다. 

이러한 삼원칙은 공상과학소설뿐만 아니라 많은 책과 영화 등의 매체에서 언급되었고, 인공지능을 제작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쳤다.
#자율주행 차량의 사원칙 #클라크의 삼법칙

로봇 노동자 Robot Laborers* 
작품에서 AI 예언자AI 의장에게 로봇의 인격에 관한 의견을 피력하며 본인이 처한 입장에 대해 호소할 때 언급된다. 인공지능을 비롯한 기술은 인간을 보조하는 도구에서 나아가 존재 그 자체로 존중받는다. 이러한 맥락에서 로봇 노동자 또한 하나의 인격체로 인정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비전 센서 Vision Sensor 
비전 센서는 카메라로 캡처한 이미지를 사용하여 대상을 판별한다. 자율주행 차량의 비전 센서는 카메라를 사용하여 도로 위의 보행자와 차량 등의 객체object를 감지한다. 객체 인식 및 이미지 처리를 용이하게 하는 고급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탑재된 카메라를 기반으로 장애물을 피하고 주행할 수 있는 영역을 분석하여 차량이 목적지에 안전하게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
#완전자율주행 #나이트 비전

비정형 주행환경 Atypical Driving Conditions 
자동차가 신호등과 차선 등이 없는 시골길 같은 도로를 달리는 주행환경을 뜻한다.
#시나리오 #지형 편집기 #시나리오 편집기

비지도 기계학습 Unsupervised Learning 
대부분의 기계학습machine learning은 다수의 파라미터 변수로 구성된 모델을 이용한다. 이렇게 주어진 데이터로 파라미터를 최적화하는 것을 ‘학습’이라 고 한다. 모델을 학습시키는 방법은 지도 학습, 비지도 학습, 강화 학습으로 구분한다. 비지도 기계학습은 라벨이 없는 데이터의 입력값을 훈련 데이터로 이용하여 입력의 규칙성을 찾는 학습 방법이다. 비지도 학습의 출력 결과는 지도학습의 입력으로 사용되거나 인간 전문가에 의해 해석된다.
#인공지능 #자가 학습 #태깅 #라벨링 #파라미터

V2V, Vehicle-to-Vehicle 
차량 간 통신을 뜻하는 용어로, 차량이 서로 직접 통신할 수 있는 기술이다. 차량끼리 속도, 위치, 방향에 대한 주행 정보를 무선으로 교환할 수 있어 교통이 혼잡한 도로에서 갑자기 교통 패턴이 변화하는 경우, 운전자의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주행 중 상호 주행 정보를 주고받으며 위험성을 알려 연쇄 추돌 등 사고 예방을 할 수 있다.
#에고-비히클 #V2X #Vehicle-to-Everything 

V2X, Vehicle-to-Everything 
차량과 사물 간 통신을 뜻하는 용어로, 단어 뜻 그대로 자동차와 세상의 모든 것Everything을 연결하는 기술이다. 차량과 차량에 영향을 미치거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모든 객체 간 통신을 말한다. 자동차와 자동차(V2V), 자동차와 보행자/이동 단말 간 통신(V2P), 자동차와 인프라(V2I), 자동차와 네트워크(V2N) 등 주변 환경의 보이지 않는 곳까지 교통상황을 수집, 공유하고 다양한 요소와 데이터를 교환하는 통신 기술이다. 완전자율주행을 위해 반드시 탑재되어야 할 핵심 기술이다.
#에고-비히클 #V2V #Vehicle-to-Vehicle 

사이버트럭 Cybertruck 
작품에 등장하는 사이버펑크cyberpunk 디자인의 가상 자동차 모델로 불법 개조된 인공지능 자율주행 픽업트럭이다. 2023년 정식 출시된 테슬라의 풀사이즈 전기 픽업트럭과 제품명이 같다.
#아이모 

사이보그 Cyborg 
인간과 기계 사이의 통신을 뜻하는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생물organism’의 합성어로, 유기체와 기계장치가 결합한 생물체를 말한다. 사이보그의 기준에 대한 의견은 다양하며 일반적으로 인간의 뇌 이외의 신체 부위와 장기 등을 교체한 개조 인간을 지칭한다.
#디지털 휴먼

세계 야생동물 유전자원 은행 Conservation Genome Resource Bank for World Wildlife* 
작품에서 AI 에이전트가 언급한 야생동물의 유전자를 포함하는 샘플을 수집, 보존, 분양하는 국제기구이다. 절멸하는 야생동물 보전을 위해 설립된 인간 사회의 필수적 기관으로 이들의 유전자 샘플을 수집, 보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실 세계에서 유사한 기관으로는 현재 한국과학재단의 지원으로 설립된 야생동물유전자은행Conservation Genome Resource Bank for Korean  Wildlife이 존재한다. 

스파이크 Spike 
생물학적 신경망에서 뉴런이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기 펄스pulse, 즉 전기적인 신호를 말한다. 인간의 두뇌는 뉴런에서 스파이크를 서로에게 보내 정보를 처리하고 인코딩하는 능력을 지녔다.
#인공지능 #뉴런 #뉴로모픽 공학 #스파이킹 뉴럴 네트워크 #인공신경망 #이벤트 카메라 

스파이킹 신경망, 스파이킹 뉴럴 네트워크 Spiking Neural Network, SNN 
스파이킹 신경망, 스파이킹 뉴럴 네트워크Spiking Neural Network, SNN는 생물학적 신경망의 동작 원리를 모델링한 인공신경망의 한 유형이다. 기존의 심층신경망Deep Neural Network, DNN 기반의 인공신경망과 달리, 스파이킹 신경망은 뉴런이 스파이크 신호를 발화할 때만 디지털적인 펄스, 즉 스파이크 형태로 시냅스를 통해 다음 뉴런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이것은 생물학적 신경세포에서 관찰되는 현상을 모방하려는 시도이다. 일반적인 인공신경망은 입력과 출력 사이에 연속적인 값을 전달하는 활성함수를 사용한다. 그러나 SNN은 뉴런이 특정 임곗값을 초과하는 순간에만 스파이크를 생성하여 정보를 전달한다. 스파이크는 시공간적 정보를 담고 있으므로 SNN시공간의 변화에 대한 정보를 캡처할 수 있다.
#인공지능 #뉴런 #뉴로모픽 공학 #인공신경망 #스파이킹 포렌식 #스파이크 #이벤트 카메라

스파이킹 포렌식 Spiking Forensic* 
작품에서 스파이킹 신경망에서 일어난 데이터 처리 결과를 역추적하여 핵심 증거를 찾기 위한 과학적 범죄 수사 방식을 뜻한다.
#인공지능 #뉴런 #뉴로모픽 공학 #스파이킹 뉴럴 네트워크 #인공신경망 #스파이크 #이벤트 카메라 

시나리오 Scenario 
자율주행 시스템을 시뮬레이션하고 테스트하기 위한 설계이다. 
#비정형 주행환경 #지형 편집기 #시나리오 편집기 

시나리오 편집기 Scenario Editor 
상황, 설정, 스토리 등을 설정하는 도구로 작품 속에서 자율주행 자동차의 도로 환경 시뮬레이션을 위한 것이다. 
#시나리오 #비정형 주행환경 #지형 편집기 

아이모 iMo* 
작품에 등장하는 전기차 모델. AI 예언자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다.
#사이버트럭 

아이샤인 Eyeshine 
아이샤인은 눈 안쪽에 있는 ‘타페텀tapetum’이라고 불리는 거울 모양의 막에서 빛이 반사되는 것을 말한다. 동물의 반짝이는 눈빛이다. 인공지능 예측 시스템의 뉴로모픽 카메라 시각 센서에서 반짝이던 순간을 뜻하는 중의적 표현으로 작품 제목이기도 하다. 
#크리처 #타페텀 루시덤

에고-비히클 Ego-Vehicle 
차량 주변 환경을 감지하는 센서를 포함한 자율주행 시뮬레이션을 하는 차량 
#V2X #Vehicle-to-Everything #V2V #Vehicle-to-Vehicle 

NPC, Non-Player Character 
비디오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직접 조작하지 않는 캐릭터로 게임 세계에 존재한다. 단순한 구경꾼, 아이템을 파는 상인, 동료(친구)일 수 있다. 게임의 특성과 상황에 따라 플레이어에게 미션퀘스트를 던지며 부가적인 도움을 주기도 하는 등 게임의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도우미 역할을 담당한다.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주거나 인 경우도 있는데 게임 세계의 설정에 따라 기능이 변하기도 한다. 플레이어가 조종할 수 없는 캐릭터로 인공지능으로 프로그래밍이 된 이 조작한다.
#뉴트럴 포즈 

오라클 Oracle 
고대 그리스에서 신탁(神託, 신의 말씀. 인간이 판단할 수 없는 어려운 문제의 해결을 위한 인간의 물음에 대한 신의 응답)받는 곳이나 신탁을 전하는 사제를 일컫는다. 귀중한 조언이나 정보를 주는 존재책, 예언자를 뜻한다. 

완전자율주행 Fully Autonomous Driving 
자율주행은 인간 운전자의 개입 필요도에 따라 총 6단계로 구분한다. 레벨 0-2는 운전의 주체가 인간이며 시스템을 보조적으로 활용한다. 레벨 3-5는 운전의 주체가 자동차, 즉 자율주행 시스템이다. 완전자율주행은 하위 단계의 자동화가 완벽하게 가능하여 인간의 개입이 필요 없는 상태를 말한다. 
#인공지능 #인지-판단-제어 과정 #비전 센서 #나이트 비전

의무론적 윤리 Deontological Ethics 
인간의 도덕적 행위는 그 결과에 상관없이 그것이 의무이기 때문에 행해져야 한다고 주장하는 학설 

이머전트 어빌리티 Emergent Ability 
이머전트 어빌리티는 주로 큰 언어 모델의 인공지능 시스템에서 갑자기 출현하는 예측 불가능한 기술(능력)을 말한다. 기본적으로 머신러닝 모델은 특정 임곗값에 도달할 때까지는 무작위로 성능을 발휘하는데, 이머전트 어빌리티는 이를 초과했을 때 발생한다. 인공지능이 더 많은 기술을 습득하게 되면서 인간이 인공지능 시스템 내부에서 발생하는 일에 대한 이해도가 점점 불투명 해짐에 따라 이머전트 어빌리티는 더욱 큰 주목을 받으며 관심과 우려를 동시에 낳고 있다. 
#인공지능 #대형 언어 모델 

이벤트 카메라 Event Camera 
뉴로모픽 카메라를 뜻한다. 인간 망막의 동작 원리를 모방한 뉴로모픽 이미지 센서 기반 카메라이다. 기존의 카메라가 프레임frames per second, FPS 단위로 이미지를 캡처했다면, 이벤트 카메라는 픽셀당 밝기의 변화 값event-based vision을 기록하는 센서로 이미지를 얻어내는 장치이다. 초고속, 초고해상도 영상 촬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자율주행을 비롯한 다양한 신사업 분야에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인공지능 #뉴런 #뉴로모픽 공학 #스파이킹 뉴럴 네트워크 #인공신경망 #스파이킹 포렌식 #스파이크

인공신경망 Artificial Neural Network 
기계학습과 인지과학에서 생물학의 신경망에서 영감을 얻은 알고리즘이다. 인공신경망은 시냅스의 결합으로 네트워크를 형성한 인공 뉴런이 학습을 통해 시냅스의 결합 세기를 변화시켜,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모델 전반을 가리킨다. 
#인공지능 #뉴런 #뉴로모픽 공학 #스파이킹 뉴럴 네트워크 #스파이킹 포렌식  #스파이크 #이벤트 카메라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AI 
인간의 학습 능력, 추론 능력, 지각 능력을 인공적으로 구현하려는 컴퓨터 과학의 세부 분야 중 하나이다. 정보공학 분야에 있어 하나의 인프라 기술이기도 하다. 인간의 지능을 모방한 기능을 갖춘 컴퓨터 시스템이며, 인간의 지능을 기계 등에 인공적으로 시연(구현)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범용 컴퓨터에 적용한다고 가정한다. 이 용어는 또한 그와 같은 지능을 만들 수 있는 방법론이나 실현 가능성 등을 연구하는 과학 기술 분야를 지칭하기도 한다.  
#초지능 

인지-판단-제어 Perception-Decision-Control 
자율주행 차량에서 인공지능 시스템은 센서를 통해 물체를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황을 판단하고 통제한다. 차량에 장착된 각종 센서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를 종합하여 상황을 인지하고, 인지된 상황에 근거하여 차량을 어떻게 제어하고 주행해야 할지 판단하며, 이 판단에 근거하여 차량을 제어한다.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에서는 인간 운전자 대신 시스템이 모든 행동을 대신 수행하기 때문에 주변의 복잡한 교통상황 정보를 종합하고 상황을 고려해 빠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하다. 
#인공지능 #완전자율주행 #타겟팅 알고리즘

자가 학습 Self-supervised Learning 
기계가 스스로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인간이 지도하지 않아도 인공지능 스스로 데이터에 없는 정의와 규칙을 찾아 대상을 인지하고 의미를 부여한다. 초기에는 라벨링이 없는 데이터셋으로부터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한 학습 방식으로 품질이 낮은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데이터 자체가 존재하지 않거나 최소한의 데이터만으로도 스스로 학습하여 발전하는 인공지능 기술이다. 
#인공지능 #비지도 기계학습 #태깅 #라벨링 #파라미터 

자율주행 차량의 사원칙 The Laws of Autonomous Driving Vehicles* 
작품에 등장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원칙이다. 실제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약칭: 자율주행자동차법)과는 다르며, 자율주행 차량의 운행과 관련된 규칙이나 가이드라인 법제화와는 관련 없는 허구적 사원칙이다. 

예언자 시스템이 탑재된 자율주행 차량의 사원칙  
제1원칙 예언자 시스템이 탑재된 자율주행 차량은 인간 보행자 또는 이륜자동차의 탑승자와 충돌해서는 안 된다. 
제2원칙 1의 원칙을 위반하는 충돌을 피하기 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예언자 시스템이 탑재된 자율주행 차량은 다른 차량과 부딪혀서는 안 된다.  
제3원칙 1과 2의 원칙을 위반하는 충돌을 피하기 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예언자 시스템이 탑재된 자율주행 차량은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다른 어떤 물체와도 충돌해서는 안 된다. 
제4원칙 예언자 시스템이 탑재된 자율주행 차량은 위의 세 가지 원칙과 충돌하지 않을 경우를 제외하고는 도로교통법을 지켜야 한다. 
#로봇공학의 삼원칙 #아시모프의 원칙 #클라크의 삼법칙

작화증 Confabulation 
자신의 공상이 허구라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 채 실제로 발생한 일로 생각하고 발화하는 증상이다. 자기방어 목적으로 무의식적으로 거짓된 기억을 하는 것이며, 기억나지 않는 부분을 꾸며내거나 없었던 일을 마치 있었던 것처럼 확신을 갖는 것, 혹은 일어났던 일을 위장하거나 왜곡한다. 인공지능의 할루시네이션hallucination처럼 기술적 결함으로 간주하기도 한다. 사람의 대화에서도 나타나는 현상으로 인간 기억력의 특징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러한 현상을 드러내는 인공지능 모델은 인간과 닮은 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할루시네이션 

적대적 패치, 적대적 훈련, 적대적 공격 Adversarial Attack, Adversarial Patch, Adversarial Machine Learning
기계학습 알고리즘, 인공지능 기술에 내재하고 있는 취약점에 의해 적대적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위험을 ‘적대적 공격’이라고 한다. 딥러닝 기술은 이미지 분류에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데이터를 조작하여 의도적으로 오작동을 일으키는 적대적 공격에는 취약하다. 이미지에 직접 스티커를 부착하는 형태로 딥러닝 모델의 오작동을 일으키는 ‘적대적 패치’는 인공지능 보안 취약점을 유발하는 공격 유형에 대응하기 위한 방법으로 쓰인다. ‘적대적 훈련’은 딥러닝 모델의 훈련 과정에서 적대적 샘플을 생성하고 이를 학습시켜 적대적 공격에 대응하는 방법이다. 
#레지스탕스 훈련

지형 편집기 Terrain Editor 
지형(땅)을 편집하는 도구로 작품 속에서 자율주행 자동차의 도로 환경 시뮬레이션을 위한 것이다. #시나리오 #비정형 주행환경 #시나리오 편집기 

초저지연 Ultra-Low Latency 
사물 통신에서 종단 간end-to-end 전달 시간이 매우 짧은 것을 의미한다. 현재 5G 이동통신에서는 종단 간 1밀리세컨드millisecond, ms 수준의 초저지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초지능 Superintelligence 
인간의 능력을 아득히 뛰어넘는 가설적인 지능체를 가리킨다.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이 일정한 수준의 지능에 도달한 이후 스스로 계속 발전하여 특이점singularity을 넘어선 순간 인간의 지능을 뛰어넘을지도 모른다는 주장이다. 
#인공지능 #특이점 

친구 에이전트 Agent Friend* 
작품에 등장하는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를 뜻한다. 

크리처 Creature 
작품에서 인공지능이나 인공물과 대조되는 살아있는 생명체를 일컫는다.

클라크의 삼법칙 Clarke’s Three Laws 
영국의 SF 소설가이자 미래학자 아서 C. 클라크Arthur C. Clarke가 만든 법칙으로, 1963년 에세이집 『미래의 윤곽Profiles of the Future』에서 나왔다. 

클라크의 삼법칙  
제1원칙 어떤 노년의 과학자가 무엇이 가능하리라고 한다면 그것은 거의 확실히 맞다. 그러나 그가 무엇이 불가능하리라고 한다면 틀릴 가능성이 높다.  
제2원칙 가능성의 한계를 발견하는 유일한 방법은 불가능할 때까지 시도해 보는 방법밖에 없다.  
제3원칙 충분히 발달한 기술은 마법과 구분할 수 없다. 
#자율주행 차량의 사원칙 #로봇공학의 삼원칙 #아시모프의 원칙 

타겟팅 알고리즘 Targeting Algorithm 
자율주행 자동차의 타깃, 신뢰도를 기반으로 우선순위를 고려해 주변 환경의 인식 정보를 판단하고 목표를 설정하는 알고리즘이다. 일반적으로 ‘인지-판단-제어’의 과정을 거쳐 정의한다. 상황별 신뢰도 우선순위가 달라지며 센서별 신뢰도를 조정하여 주행에 적용한다. 
#인공지능 #인지-판단-제어 과정 #완전자율주행

타페텀 루시덤 Tapetum Lucidum 
라틴어로 ‘밝은 테피스트리’라는 뜻으로 ‘휘판(輝板)’이라고 한다. 척추동물의 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생물학적 반사체 시스템인 망막에 존재하는 조직층이다. 가시광선을 망막으로 반사하여, 광수용기가 사용할 수 있을 만큼 빛을 늘려 저조도에서 뛰어난 야간 시력을 얻는다. 밝기가 낮을 때의 시력을 높여주지만, 반사되는 빛에 의해 산란되어 인지된 상이 흐릿해지는 원인이 된다. 휘판이 있는 동물들이 없는 동물들에 비해 로드킬에 훨씬 많이 희생당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휘판이 없는 포유류는 인간을 포함해 직비원류, 다람쥐, 돼지, 캥거루 등이 있다. 

태그/태깅 Tag/Tagging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 데이터를 가공하여 인공지능이 학습할 수 있는 형태의 데이터로 재생산하는 분류 작업이다. 예를 들어 이미지 속 자동차 크기에 맞게 네모난 박스를 쳐 주고 그 박스 칸 안에 있는 대상의 이름을 태그/태깅(표시)하여 그 대상이 무엇인지 알려줌으로써 인공지능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인공지능 #비지도 기계학습 #자가 학습 #라벨링 #파라미터 

특이점 Singularity 
인공지능이 비약적으로 발전해 인간의 지능을 뛰어넘는 기점을 말한다.
#인공지능 #초지능

파라미터 Parameter 
함수와 같은 수학적 개체의 특성이나 출력에 영향을 주는 변수. 인공신경망 기반 언어 모델에서 말하는 파라미터는 모델 내부에서 결정되는 변수로 학습하는 동안 값이 계속 변한다. 대형 언어 모델 또는 대규모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 LLM은 그 크기와 복잡성이 지속해서 확대되면서 파라미터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인공지능 #비지도 기계학습 #자가 학습 #태깅 #라벨링 

파티클 이펙트 Particle Effects 
영상 기법에서 미세한 입자가 흩어지는 효과를 말한다. 작품에서 이벤트 카메라가 캡처한 순간에 대한 시뮬레이션 장면이 등장할 때 픽셀 단위의 입자가 흩어지는 이미지처럼 표현된다. 
#이벤트 카메라 #비전 센서 

폭발 주기 Burst Frequency 
폭발 주기는 특정 사건이나 현상이 반복되는 주기를 나타내는 용어로 작품에 서는 AI 예언자 시스템의 스파이크가 생성된 빈도나 어떤 결과를 만들어내는 주기를 뜻한다. 예측 능력이 발현한 시점, 스파이크가 발생한 주기를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청문회에서 AI 의장은 스파이크 폭발 주기 데이터 전송과 처리량이 발생한 빈도를 증거로 수집할 것을 명령하는데 이는 인공지능의 지적 능력이 인류 전체의 지능을 뛰어넘은 순간, 즉 기술적 특이점이 도래한 시대 초지능으로 탄생한 인공지능이 지능폭발을 일으킨 상황을 나타낸다.
#인공지능 #비지도 기계학습 #자가 학습 #스파이크 #특이점 

프로페시 Prophecy* 
예언이란 뜻으로 작품 속에 등장하는 AI 예언자 시스템의 예측 능력이다. 스파이킹 신경망으로 작동하는 장치에 기록된 모든 데이터와 정보, 이벤트 기반 비전, 애플리케이션을 통칭한다. 
#인공지능 #뉴런 #뉴로모픽 공학 #스파이킹 뉴럴 네트워크 #인공신경망 #스파이킹 포렌식 #스파이크 #이벤트 카메라 

할루시네이션 Hallucination 
환각, 환청이란 뜻의 할루시네이션은 인공지능 언어 모델에서 사용될 때, 주어진 데이터 또는 맥락에 근거하지 않은 잘못된 정보나 허위 정보를 생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공지능의 작화증과 그 뜻을 구분하여 사용할 필요가 있다.
#작화증


작품의 용어 
편집 김민선, 방앤리, 이보름 
제작 방앤리 스튜디오 

@bangandleestudio
https://bangandlee.com/

Bang & Lee Studio © 2024 

*작품의 용어는 방앤리 스튜디오에서 제공했습니다.